재일본한국인연합회(在日本韓国人連合会)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

Call us: (03) 5286-6485

아스퍼거증후군 사회적 행동

도쿄울프
(조회 644

사회적 행동


  어떤 사람의 사회적인 평가는 상당한 시기까지 그 사람의 외모나 행동, 말하는 방법 등에 의해 이루어진다. 아스퍼거 증후군(ASPERGER'S SYNDROME)의 사람들은 신체적인 특징은 특별히 없지만 그 독특한 사회적 행동과 말하는 방법의 특징 때문에 다른 사람들로부터 첫 대면에서 이상한 인상을 받게 된다. 예를 들면 어떤 아스퍼거 증후군의 여성은 어린 시절에 건너편에 새롭게 이사 온 집을 찾아가서 그 집 아이들에게 ‘사이좋게 같이 놀자.’ 등과 같은 인사 대신에 가까이 다가가서는 갑자기 큰 소리로 ‘9 곱하기 9는 81이다!’라고 말했다고 한다(Schopler and Mesibov 1992). 바로 아스퍼거 증후군의 특징적 모습을 보여 주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엉뚱한 사회적인 행동은 많은 사람들로부터 비정상적인 모습으로 비춰진다.


사회 행동에 관한 진단 기준


  아스퍼거 증후군의 진단 기준은 그 능력이나 행동의 특이한 모습(profile)을 정의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지금까지의 모든 기준에서는 사회적 행동의 문제에 대하여 언급하고 있다. 1989년 스웨덴의 ‘Carina’와 ‘Christopher Gillberg’ 두 사람은 자기 나라에서의 연구에 근거하여 6개 항으로 구성된 진단 기준을 설정했는데 그 중 2개 항목은 사회 행동의 모습을 기술하고 있다. 제 1 기준은 ‘사회성의 결함’으로 불리는데 다음의 항목이 여기에 해당된다.

  ․ 대등한 또래 관계를 만들어 가는 능력의 부족

  ․ 대등한 또래 관계를 만들려는 의욕의 부족

  ․ 사람들로부터 사회적 사인(sign)의 이해 부족(상황 파악의 부족)

  ․ 사회적, 감정적인 것에 적절하지 못한 행동


  또 하나의 기준은 비언어 의사소통(눈짓이나 몸짓을 통한 상호이해)의 문제를 제기하고 있는데, 그것은 동시에 사회적 행동의 결함도 반영하고 있다. 아스퍼거 증후군의 아이에게는 다음의 항목 중에 적어도 1개에 해당된다.

  ․ 몸짓으로 표현하는 것의 부족

  ․ 서툴고 어색한 몸짓 언어(body language)

  ․ 표정의 부족

  ․ 표현이 장면이나 상황과 맞지 않음

  ․ 시선이 이상하고 서먹서먹함


  같은 해 캐나다의 ‘Peter Szatmari'을 중심으로 한 연구진들도 진단 기준을 발표했는데 거기에는 5개의 기준 중에 3개의 항목에서 사회적 행동의 특이한 점에 대하여 언급하고 있다(Szatmari, Brenner and Nagy 1989). 길버그(Gillbergs) 등이 말한 기준에서도 구체적으로는 나타나지 않은 몇 개의 측면에 대해 언급하고 있다. 즉, 사람의 기분을 느끼는 것을 어려워한다거나 사람에 관한 일이라고 간주하지 않는다거나 ‘눈짓으로 메시지(message)를 보내는 것’을 잘 못하는 등 사람과의 사이에서 일어나는 일에 관한 것이 강조되어 있다. 소년기의 아스퍼거 증후군 아이는 사적 공간(私的 空間) 관념이 결여되어 있어 다른 사람들의 사적 공간에 침입하여 불쾌감을 주는 일이 허다하다. WTO(세계보건기구)에 의한 아스퍼거 증후군의 진단 기준은 1990년에 발표되었다. 거기에서는 아이들의 사회적 놀이 장면에서 상호 관심, 활동, 감정 등을 공유하거나 사회적 문맥(社會的 文脈)에 어울리게 행동을 조정하는 능력이 부족한 점을 강조하고 있다. 최신의 기준은 미국 정신의학회의 [정신질환의 분류와 진단의 안내] 제 4판으로 1994년에 발표되었다. 그 제 1 기준은 사회적 상호작용의 질적 결함으로 이전의 진단 기준에 맞는 많은 특징이 포함되어 있고 사회적 및 감정적인 응답성이 부족한 것을 첨가하고 있다. 바꾸어 말하면 그 아이가 서로의 주고받는 상황을 일방적으로 지배해 버리는 것이다. 아스퍼거 증후군에 수반된 사회 행동이 특이한 측면에 관한 우리들의 지식이 축적됨에 따라 그 진단 기준은 더욱 명확하게 될 것이다. 현 단계로서는 그러한 지식의 대부분은 엄밀한 과학적 연구보다 오히려 임상적인 연구에 근거하고 있다. 그러나 앞으로 그러한 아이들이 사회적 문맥(文脈)을 기준으로 어떤 점이 이상한가 그리고 그 차이를 적게 하기 위해서 는 무엇을 할 수 있나 등에 대해 지금까지 보고된 사실에 근거하여 보다 상세하게 언급해 나갈 것이다.

Total 45
자녀교육
번호 제목 이름 날짜 조회
45 중앙대학교 2021학년도 3월입학 재외국민 전형안내 도쿄울프 20.06.29 20
44 2021학년도 재외국민 특별전형 주요 변경사항 도쿄울프 20.06.18 43
43 2021학년도 성균관대 전기 재외국민 특별전형 모집요강 변경 … 도쿄울프 20.06.17 41
42 해외고 수시지원전략 연,고대편 도쿄울프 20.06.11 53
41 2021학년도 재외국민 특별전형 지원자 학력 및 지원 자격 계… 도쿄울프 20.06.01 84
40 2021학년도 성대/서강대 재외국민 특별전형 모집요강 분석 도쿄울프 20.05.30 94
39 재외국민 특별전형 2020년 지원자 유의사항, 유튜브 생방 도쿄울프 20.05.26 86
38 2021학년도 재외국민특별전형 일정 안내 도쿄울프 20.05.20 97
37 성균관대 로스쿨 도쿄울프 20.05.20 101
36 2021학년도 단국대학교 재외국민과 외국인 특별전형 주요사… 도쿄울프 20.05.16 96
35 3년특례 의대/의예과 신입생 선발 방식 도쿄울프 20.05.09 119
34 재외국민특별전형 필기고사 기출문제 도쿄울프 20.04.23 149
33 2021 재외국민 특례/수시 요약 도쿄울프 20.04.22 143
32 3년특례 한양/경희/외대/이화/건국 상위대 대비 도쿄울프 20.04.13 159
31 재외국민교육전문가집단쌤특례학원 도쿄울프 20.04.13 164
30 1. 재외국민과 외국인 특별전형 지원자격 안내 도쿄울프 20.04.13 161
29 2021학년도 한양대 재외국민과 외국인 특별전형주요사항 안… 도쿄울프 20.04.13 167
28 <헌재: 재외국민 특별전형 '부모 모두 해외 체류�… 도쿄울프 20.04.13 162
27 성대 후기 모집 안내 도쿄울프 20.03.15 228
26 고대 후기 모집안내 도쿄울프 20.03.15 170
 1  2  3  맨끝

기업/개인 회원가입 절차 및 안내 | 한인회 회칙 | 찾아오시는 길
〒169-0072東京都新宿区大久保 2-1-8 プラザ新大樹ビル本棟 408号 TEL:(03)5286-6485 FAX:(03)5286-6486